흡연자 임플란트 괜찮을까?

임플란트 수술 후 흡연과 음주 모두 절대 금지라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? 왜 그럴까요?

흡연자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하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
먼저 말씀드릴 점은 모든 흡연자가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면 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. 다만 구강 내 질환이 있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는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비흡연자에 비해 골유착률이 낮아질 수 있고 염증 발생 확률 역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.

그럼 어떤 사람에게 특히나 안좋은가요?

가장 먼저 치주질환 환자분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. 치아가 상실되고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치아 주변 조직인 잇몸 뼈가 점점 소실됩니다. 이때 약해진 잇몸 뼈 위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면 쉽게 흔들리거나 탈락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재수술까지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발치 즉시 임플란트를 진행하거나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진료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금연치료제 복용중인데 괜찮을까요?

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금연치료제는 크게 챔픽스(바레니클린), 부프로피온, 니코피온(부프로피온+엔테카비르) 세 종류이며 이중 바레니클린 성분의 약물은 니코틴 수용체에 결합해서 뇌에서의 도파민 분비를 감소시켜 금단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 따라서 현재 금연치료제를 복용 중이라면 당분간이라도 치과진료를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.

술 마시면 안되나요?

음주 역시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어서 피해야하는데요, 먼저 알코올 자체가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고 지혈을 방해하기도 해요. 또한 면역력 저하로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고 수술 부위 치유 속도가 늦어지기도 하죠. 특히나 음주는 혈압 상승과도 관련이 있으니 조심해야겠죠?

언제부터 마실 수 있나요?

보통 2주까지는 금주 기간이고 한달동안은 과음을 피하는것이 좋아요. 그리고 최소 1년 이상은 반드시 금연하시는걸 추천드려요. 만약 피치못할 사정으로 다시 흡연을 하게된다면 재시술을 해야하거나 심각한 경우엔 재수술까지도 고려해야하니 주의하세요!

Leave a Comment